장산교회채널
 가정교회360
 예배생방송

사역의 지경이 넓혀지는 교회

장산레터

각 처소에서 예배드릴 때

페이지 정보

작성일2020-12-26

본문

  이런 글은 안 쓰기를 바랐습니다. 쓰게 된다는 것은 상황이 속히 끝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. 최근의 코로나 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격상될 것 같고, 그러면 교회의 예배에 대한 제재도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. 그러면서 각 처소에서 드리는 우리의 예배도 점점 잦게 될 것 같습니다.

 

  사람은 처음에는 어색하고 불편해도 어느새 적응해 버립니다. 우리의 온라인 영상 예배는 불편한 마음의 임시적인 예배의 형태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당연한 예배로 자리 잡게 되고, 그러면서 예배의 본질적 소중한 요소들도 자연스럽게 하나 둘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.

 

  그래서 현재의 시점에서 각 처소 예배를 드리는 성도는 적어도 이 정도는 자신의 예배를 체크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 전달할 그 내용을 간단히 한 문장으로 요약하라면, ‘교회당에 나와 예배를 드릴 때와 다름없는 자세입니다.

 

  우리가 집에서 예배드릴 때, 편한 옷차림으로 예배를 드릴 가능성이 많습니다. 경우에 따라서는 세면도 하지 않은 채 예배드 릴 수도 있습니다. 어느 청년은 침대 이불속에서 핸드폰으로 예배를 드렸다고 자백(?)한 적도 있습니다만약 그날 교회당에 나와 예배를 드렸다면 어떻게 해서 나왔을까요? 당연히 세면을 할 것이고, 여성들은 메이컵도 하고 옷도 골라서 입고 왔을 것입니다. 그런데 집이라서 아무렇게나 편한 대로 예배를 드렸다? 그렇다면 결과적으로는 하나님이 아니라 사람에게 보이려고 한 것 밖에 안 될 것 같습니다. 메이컵 하라는 말이 아닌... 무슨 뜻인지 알 거라고 생각합니다.

 

  또한 각 처소에서 예배드릴 때 예배를 방해할 수 있는 장애물을 정리하고 성경 찬송가를 소지하고 예배드리십시오. 할 수 있으면 모니터 앞에 성경을 놓을 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가 있으면 좋습니다. 자세가 마음을 정하기 때문입니다. 어느 교회의 목사님이 중직자에게 집에서 예배를 잘 드렸느냐고 물었더니 ~”하고 말했습니다. 그런데 아이가 실토를 했습니다. 우리 엄마, 예배 중에 전화가 와서 20분 통화하고 왔다고... 그러고 나니 곧 목사님이 축도하더랍니다.

 

  헌금은 미리 준비해서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. 예배 중 헌금 순서 때 드릴 수 있으면 좋습니다. 하지만 온라인 헌금이 익숙하지 않아 시간이 걸릴 때는 미리 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.

 

  그런데 이런 문제들을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있는 방법이 목장식구들이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. 모이게 되면 교회당에 갈 때처럼 준비해서 오기 때문입니다. 저는 이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행위로만 보지 않습니다. 이것은 공동체가 주는 자연스러운 유익이요 또한 교회의 힘입니다.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는 무리(, 교회) 가운데 임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.(17:21) 그래서 우리는 분명 혼자 찬송할 때와 함께 찬양할 때가 다르고, 혼자 기도할 때와 함께 기도할 때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.(18:18~20)

그러므로 할 수 있으면 각 개인 처소보다 목장식구들이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릴 수 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.

 

  작금의 코로나 상황이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인 예배를 위협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습니다. 기본이 무너지면 다 무너지는 것입니다. 문제의식 없이 상황에 끌려가게 되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너무 많은 것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.(2020.12.27.)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장산교회채널